8500호대가 KTX 비상 구원에 투입되지 않는 이유? 8500호대 전기 기관차가 애초부터 화물 전용으로 제작되어 도입되었기 때문에 국내에서
8500호대 전기 기관차가 애초부터 화물 전용으로 제작되어 도입되었기 때문에 국내에서 운용 중인 기관차들 중에서도 최고 출력과 견인력이 최강이라고 알고 있는데요. 그래서 이 정도면 20량 1편성의 KTX-1도 충분히 비상 구원이 가능할 거라 예상되는데, 왜 실제로는 KTX 비상 구원에 투입되지 않는 것일까요?
8500호대도 충분히 구원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례 상황이 발생하면 관제소에서 가장 가까이 있는 기관차에 구원 운전을 지시합니다.
KTX 구원 운전은 전차선 단전이나 신호 체계 이상 등이 대부분을 차지하는데 이러한 상황에서는 전기기관차도 운행할 수 없으므로 일반적으로 디젤기관차가 투입되는 것입니다.
또한 8500호대도 생각보다 운용이 여유롭지 않은 탓도 있습니다.